OFF
뉴스홈 > 건강ㆍ생활 > 건강ㆍ생활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01월07일 09시31분 ]

 

 

 


 

 

 

 

 

손과 발에 지나친 냉기를 느낀다면? 단순히 추운 날씨 때문이라고 생각해 넘어가기 쉽지만, 동맥경화로 인해 혈관이 좁아져 발생하는 말초동맥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말초동맥은 심장과 머리로 가는 동맥을 제외한 모든 혈관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대동맥과 팔, 다리로 가는 동맥을 일컫습니다. 말초동맥질환은 동맥이 늘어나거나 막혀 발생하는 질환으로 원인에 따라 동맥류와 폐색질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만성 동맥폐색질환의 대표적인 증상은 ▲하지 파행증(일정거리를 걸으면 장딴지 혹은 허벅지에 통증이 유발되고 휴식을 취하면 호전되는 현상) ▲병변이 있는 부위 이하 동맥의 맥박 소실 ▲특징적 피부소견(창백하고 차갑고, 털이 잘 자라지 못하며 발톱이 두껍고 거칠다)이 있습니다.

 

 

만성 동맥폐색질환을 일으키는 주범은 바로 ‘동맥경화증’입니다. 서서히 혈관이 막하기 때문에 평상 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를 방치하면 가만히 있어도 심한 통증을 느끼거나 상처가 쉽게 낫지 않으며, 심하면 하지 괴사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심장혈관․뇌혈관질환이 발병할 소지가 높으므로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말초혈관의 대표적인 위험인자는 당뇨병, 고혈압, 흡연, 고지혈증입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위험인자를 피하고 바른 식습관과 적당한 운동을 병행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당뇨 및 고혈압을 가진 환자는 혈당과 혈압을 철저히 유지하고, 금연과 고지혈증의 조절은 필수입니다.

 

 

 

 

 

 

 

도움말 : 경희대학교병원 이식혈관외과 안형준 교수

 

 

홍보담당관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저작권자 ⓒ DDMzin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중년 남성, 전립선 건강의 적색경보! (2019-01-07 09:47:26)
대사증후군 검진장소 변경안내 (2019-01-04 13:12: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