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건강ㆍ생활 > 건강ㆍ생활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19년10월25일 15시54분 ]

 

환절기 모기의 특성


 

 

도시지역의 모기 및 모기유충은 도시환경에 적응하여 환절기, 하절기에도 죽지 않고 비교적 따뜻한 지하실, 보일러 주변, 정화조, 집수조 등에 산재하여 월동한다.

 

 

 

 

 

 ♦ 빨간집모기의 월동은 성충상태로 이루어지는데, 월동모기는 생식활동을 하지 않고 영상 15도 이상 상승 시 생식활동을 시작한다.

 

 ♦ 지하집모기는 특별히 월동기를 갖지 않고, 지하공간에서 연중 발생 가능하다.(두 번째 산란부터는 반드시 흡혈을 해야 산란이 가능하므로 따뜻한 건물 내에서 사람을 흡혈)

 

 ♦ 모기는 알→유충→번데기→성충의 단계를 거치며, 1회 산란 시 한번에 150개 가량의 알을 낳으므로(평생 3~4회 산란), 유충 한 마리 구제 시 성충 500마리 구제 효과가 있다.

 

 

 

 

 

 

환절기 모기방역의 필요성


 

 

환절기 모기들은 다음 하절기를 기다렸다가 폭발적으로 번식하게 되므로 환절기 모기방역은 하절기 모기 개체수를 줄이는데 매우 효과적이다. 환절기, 동절기 모기는 건물 내의 제한된 공간에서만 서식하고 활동성이 떨어져 비교적 쉽게 박멸이 가능하므로, 각 가정, 시설에서도 지하주차장, 집수조, 지하실, 보일러 주변 등에 월동하는 모기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방역해야 한다.

 

 

 

 

 

환절기 모기 방역법


 

 

• 모기에 살충제를 직접 분무하거나 모기가 앉아 쉴만한 벽 등에 잔류 분무한다.
• 주기적인 정화조 유충구제약 투입
• 정화조 환기구에 방충망 설치 및 하수구 트랩 설치
• 정화조 모기망 설치(정화조 상단이 노출된 접촉폭기식 정화조인 경우)

 

 

 

 

 

 

 

 

홍보담당관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저작권자 ⓒ DDMzin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임산부 구강검진 안내 (2019-10-30 10:53:58)
지역주민의 정신건강을 위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무료상담 (2019-10-25 09:0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