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건강ㆍ생활 > 건강ㆍ생활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0년07월02일 13시55분 ]

1. 어르신 및 고위험군 생활수칙의 일반 원칙


 

● 어르신 및 고위험군은 면역이 약해 감염이 쉽게 되고 갑자기 중증 또는 위중 상태로 가는 비율이 높기 때문에, 더욱 주의하여야 합니다.
- 우리나라의 경우 70세 이상 어르신이 코로나19 중증 및 위중환자의 약 60% 이상을 차지하고, 80세 이상 어르신 중에는 10명 중 약 2명이 돌아가시는 상황(치명률: 24.33%) 입니다 (2020.4.30. 0시 기준). 
● 가족, 친척 및 간병인 등 호흡기 증상이 있거나 몸이 아픈 사람은 어르신 및 고위험군 방문을 자제합니다.
● 만성질환이 있는 분은 잊지 말고 약을 먹고, 진료일정을 챙깁니다.
- 평상시 복용해야 하는 약을 중지할 경우 질환이 악화될 수 있으니 주치의와 상의하여 여분의 약을 확보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 65세 이상 어르신은 폐렴구균 등 필요한 예방접종은 반드시 하시기 바랍니다.

 


 


2. 집에 머무르세요.


 

● 식료품 구매나 의료기관, 약국 방문 이외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세요. 그 밖의 꼭 필요하지 않은 외출이나 모임, 여행은 자제합니다.
● 집에 사람들을 초대하거나 다른 사람의 집을 방문하는 것은 자제합니다. 
● 건강관리를 위해 가정에서 매일 간단한 운동을 하시고, 술과 담배는 자제합니다. 


 


3. 아플 때는 보건소에 연락하고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세요.


 

● 38도 이상 고열이 지속되거나 호흡기 증상(기침, 인후통, 콧물 등)이 심해지면 ① 콜센터(☎1339, ☎지역번호+120)나 보건소에 문의하거나 ②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습니다.
● 의료기관 방문 시에는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급적 자기 차로 이동합니다.
- 주변의 도움 없이 스스로 마스크를 제거하기 어려운 사람, 마스크 착용 시 호흡이 어려운 사람은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습니다.


4. 꼭 외출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다음사항을 실천합니다.


 

● 사람이 많이 모이는 혼잡한 장소, 특히 밀폐되고 환기가 잘되지 않는 곳은 가지 마세요. 불가피하게 방문을 해야 할 경우 마스크를 쓰고 가십시오.
● 다른 사람과 2m 건강 거리 두기를 합니다. 특히 아픈 사람과 가까이하지 마세요.
● 악수, 포옹 등 신체접촉은 하지 않습니다.
● 다른 사람과 식기를 공유하여 음식을 같이 먹지 말고, 수저 또는 수건 등은 개인 물품을 사용합니다.

 

 


5. 스트레스로 힘드시다면 다음과 같이 실천합니다.


● 뉴스는 반복해서 보지 말고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에만 보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자주 들으면 두렵고 우울해집니다.
● 의심스러운 정보를 접했을 때 신뢰할 수 있는지 출처를 확인하고, 부정확한 소문은 공유하지 않으며, 과도한 미디어 몰입을 삼갑니다.
●  뉴스는 반복해서 보지 말고 시간을 정해놓고 그 시간에만 보는 것이 좋습니다. 너무 자주 들으면 두렵고 우울해집니다.
● 의심스러운 정보를 접했을 때 신뢰할 수 있는지 출처를 확인하고, 부정확한 소문은 공유하지 않으며, 과도한 미디어 몰입을 삼갑니다.
● 몸을 잘 관리합니다.
- 심호흡, 스트레칭, 명상을 하세요. 
-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 충분히 잠을 자세요.
● 가족 및 가까운 사람들과 자주 연락합니다.
- 걱정되는 것과 느낌에 대해 신뢰하는 사람들과 통화나 영상으로 이야기 하세요.

 


 


※ 65세 이상 어르신 및 고위험군 


 

● 만성 기저질환 : 당뇨, 만성 신질환, 만성 간질환, 만성 폐질환, 만성심혈관질환,  혈액암, 항암 치료 암환자, 면역억제제 복용 중인 환자, HIV 환자 등
● 특수상황 : 고도비만, 임신부, 투석환자, 이식환자, 흡연자
● 입원환자 : 실내 공기로 산소포화도 90 미만으로 초기 산소치료 필요 환자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의료기관 감염예방· 관리(요양병원)


 

※ 가족 및 방문객 관리 
- 외부인 출입통제 실시(병문안 등 전면금지)

 

홍보담당관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저작권자 ⓒ DDMzin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 시범사업 안내 (2020-07-02 15:53:10)
서울시 모든 출산가정에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사업 (2020-06-30 15:06: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