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기획스토리 > 명예기자가 간다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0년12월28일 16시06분 ]

창업 성공, 희망의 길에 등대를 밝히다

「동대문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

 

  이윤의 극대화를 최고의 가치로 추구하는 시장경제에서 사람과 사회적 가치를 우선하여 경제활동을 이끌고 있는 동대문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이하 ‘동사경’)를 찾았다. 


동대문구 사회적경제조직을 지원하는 ‘동사경’


  동사경은 지역 내 협동조합과 사회적기업, 마을기업 등 사회적경제조직의 설립과 경영활동을 지원하고, 사회적경제 활성화를 위해 주민들과 함께하는 ‘DDM 일자리 발전소사업’과 ‘잇다 마켓’ 등 다양한 혁신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동대문구 청년들을 대상으로 ‘창창캠퍼스’, ‘동창회’, ‘동대문구 청년정책 네트워크’ 등 청년창업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청년 창업지원프로그램 ‘창창캠퍼스’


  ‘창창캠퍼스’는 동사경과 서울시립대학교·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단이 협업하여 동대문구 청년들의 지역기반 사회혁신사업 창업과 운영을 돕는 창업지원프로그램이다. 16개 창업팀이 발굴되어 지역 내 사회복지시설 및 사회적경제 관련 사업에서 활발하게 참여 중이다.


사회적경제 심화학습모임 ‘동창회’


  ‘동창회’는 ‘동대문구 주민들의 창조적인 학습모임(會)’의 약자로 동사경의 교육사업이다. 참여팀들의 학습요구와 대상, 주제 등을 적극 반영한 맞춤형 교육과정으로, 전문가를 배정하여 정기 학습모임을 실시한다. 2020년도 1기 동창회는 대학생, 청년예비창업가, 청년자영업자 등이 참여하여 동대문구 사회적경제 견학보고서 작성, 사회적경제 기반 사업계획서 작성 등 팀별 목표를 완수하였고, 현재 2개 팀이 실제로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청년정책 참여기구 ‘동청넷’


 ‘동대문구 청년정책 네트워크(이하 ’동청넷’)는 관내 청년(만 19~39세)을 대상으로 2020년 5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동대문구 청년정책 거버넌스 활성화 지원사업’이다. 청년활동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청년활동 서포터즈D’와 청년문제 해결을 지원하기 위한 ‘청년상상 프로젝트D’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다. 세 차례의 공모를 통해 서포터즈에 9개 팀, 프로젝트에 3개의 청년기업이 선정되어 활동하고 있다.


동대문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는 지역 주민에게 사회적경제의 가치를 알리고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거점으로, 국내외의 불황으로 많은 것을 포기해야 하는 이 시대의 청년들에게 글로벌기업가의 꿈을 키우는 산실이자 꿈길을 밝혀주는 등대다.

 

글·사진 명예기자 장 명 숙

 


 


 

 

 

 

 

위       치 : 동대문구 답십리로38길 19, 2층(답십리동)

운영시간 : 월~금 9:30~18:30 

휴       일 : 토·일, 법정 공휴일

 

홍보담당관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저작권자 ⓒ DDMzin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한 해를 마무리하며 고마운 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020-11-27 16:10: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