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
뉴스홈 > 기획스토리 > 명예기자가 간다  
쪽지신고하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등록날짜 [ 2022년07월20일 16시46분 ]

동대문구치매안심센터
주소 동대문구 홍릉로 81, 1층

전화번호 ☎02-957-3062~4
주요사업 치매 조기검진, 치매 예방 및 인식개선 등

 


 


 

화창하게 빛나던 초여름의 날씨가 금방이라도 소나기를 퍼부을 기세로 꾸물거렸다. 길게 이어진 가뭄으로 목마르던 대지에 맑음과 흐림, 비내림이 수시로 오고가는 변화무쌍한 날씨가 이어지고 있는 나날이다.


늘 밝게 빛날 것만 같던 기억의 하늘에 어느 날 치매라는 불청객이 불쑥 찾아든다면 어떨까. 지난 6월 14일 치매 예방 및 치매 인식개선을 위한 이동식 카페인 「기억다방」과 「치매안심마을, 함께해요」 캠페인이 열린 장안근린공원을 찾았다.


기억다방은 ‘기억을 지키는 다양한 방법’을 뜻하는 이동식 카페로 서울특별시 광역치매센터가 음료 제조용 차량을 지원하고 동대문구치매안심센터가 주관해 2019년 시작됐다. 동대문구 치매안심센터를 이용하는 경도인지장애 어르신들이 일일 바리스타로 참여해 주문을 받고 커피와 음료를 주민들에게 제공했다. 이용자들은 다소 느리거나 주문과 다른 음료가 나와도 기다려주고 미소로 이해하며 치매 어르신들의 자신감 회복을 응원했다.

 


 

이와 더불어 치매 조기검진 및 전문상담, 컴퓨터를 이용한 그룹 재활 인지 프로그램인 코트라스(CoTras-G), 팔찌 만들기, 치매 인식개선 퀴즈 풀기가 체험부스 형식으로 운영되어 궁금증을 해소하고 예방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한 켠에서는 치매 가족과 환자들의 미술 작품이 전시됐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초고령사회로의 진입을 목전에 두고 있다. 2024년이 되면 국내 치매환자가 100만 명에 다다를 것이라 추정될 정도로 가파른 증가속도를 보이고 있다고 보건복지부는 발표했다. 자신은 물론 가족에게 부담을 안겨주고 사회적 문제를 야기하는 치매에 대해 미리 알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동대문구치매안심센터는 다양한 치매 예방과 인식개선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동대문구치매안심센터의 치매 조기진단과 예방 활동으로 어르신들이 행복하고 건강한 노년을 보내시기를 응원한다.


글 · 사진 명예기자 장명숙

 


 

홍보담당관 이 기자의 다른뉴스보기 저작권자 ⓒ DDMzine,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트위터로 보내기
기사글확대 기사글축소 프린트하기
누구나, 행복한 휘경행복도서관으로 (2022-07-29 16:01:24)
지구도 살리고, 건강한 채소도 먹을 수 있는 도시농업 체험학습장 (2022-05-26 15:04:06)